오늘은 얼마 전 필자가 겪었던 네이버 결제 오류 및 해결 방법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너무나 초조하고 당황했던 필자의 경험을 공유하며 다른 분들이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이 글을 읽고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씁니다.
네이버 결제 오류 사건의 전말
며칠 전 QCY GT MAX(스마트 워치)를 사기 위해 네이버에서 검색 후 제품을 구매를 눌렀습니다. 제 결제 방식은 우리카드 간편 결제로 등록되어 있었고, 체크카드 인지라 우리 은행의 계좌와도 연결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웬걸? 결제 오류가 나면서 결제가 완료되지 않았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현재 시간은 자정을 넘긴 새벽 12시 28분.
은행 점검시간이라 결제가 안되었나 싶어 3분을 기다려서 새벽 12시 31분에 다시 결제를 누릅니다. 결제가 완료되었고 카드사의 알림과 은행사의 알림이 동시에 도착하였습니다.
그런데 찜찜한 느낌이 들어 우리 은행 어플에 접속해 보니 결제가 28분에 한 번, 31분에 한 번 , 총 두 번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리카드 어플에 접속해 보니 우리체크카드도 두 번이 결제되어 있었습니다. 살짝 당황을 하면서 혹시 네이버페이로 첫 결제 금액이 환불되지 않았을까? 하는 마음에 네이버 마이페이지에 접속해 보니 포인트는 0원이었습니다.
결제 금액은 1차 48,000원, 2차 48,000원이었습니다. 큰 금액은 아니었지만 IT강국의 대한민국에서 어떻게 이럴 수 있는지 당황하고 초조해하며 네이버 챗봇과 1:1 대화를 시작했습니다. 중복결제의 테마로 계속 대화를 이어갔지만 대화를 이어갈 수가 없었습니다. 대화가 안 되었기 때문이죠. 챗봇이 저의 초조한 마음을 이해하지 못했나 봅니다. AI의 가장 선두기업인 네이버가 나에게 이럴 수가... NAVER의 주주였기 때문에 배신감과 실망감은 더욱더 커졌습니다.
사건의 전말은 8월 24일(토) 새벽에 일어났었습니다. 초조한 마음을 뒤로하고 은행의 점검시간을 확인해 보기 시작했습니다.
세상이 무너지는 안내였습니다. 은행 점검 시간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은행 점검시간은 금요일이 아니기 때문에 매일 00:00 ~ 00:10까지였으니깐 제가 결제한 시간은 점검과는 무관했던 시간이었습니다.
나의 손가락은 벌써 우리카드 점검시간을 검색하고 있었습니다. 우리은행의 잘못이 아니라면 우리카드의 잘못일 것이다. 두둥! 우리카드의 정기 점검시간은 없었습니다. 우리카드는 일시적으로 점검을 할 때마다 공지를 하는 스타일이었던 것입니다. 믿었던 우리카드까지...
마지막으로 책임의 화살을 다시 네이버로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새벽 12시 30분에 네이버페이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받을 리가 없죠. 상담시간이 아니라며 네이버 지식인 검색이나 네이버 검색, 네이버 챗봇과 대화를 하라고 합니다. 통화를 하려면 월요일까지 기다려야 하다니...
네이버 결제 오류 해결방법
찝찝했던 주말을 보내고 월요일이 되어 출근하였습니다. 오전부터 우리은행, 우리카드, 네이버쇼핑의 고객센터의 전화는 불이 나고 있었습니다. 저같이 뜬눈으로 밤을 지새운 고객들이 꼭두새벽부터 전화를 해댔을 겁니다.
네이버 결제 오류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우리카드 고객센터에 전화를 한다. 1588-9955
2. 자초지종을 설명하고 전표 번호를 받는다.
3. 네이버쇼핑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여 전표 번호를 불러주며 취소를 한다. 1588-3819
네이버쇼핑 고객센터에서 미결제된 상품은 자동취소 된다고 말하면 카드 결제일부터 2~3일 안에 자동취소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주무세요.
댓글